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

(Java) Chapter 1 환경설정 및 자료형

1 . 환경설정

  1) JDK (Java Development Kit,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패키지) 설치 

M1 Mac의 경우 Homebrew를 통한 설치는 지원하지 않으므로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 진행

https://adoptopenjdk.net/releases.html?variant=openjdk11&jvmVariant=hotspot

 

Latest release | AdoptOpenJDK

AdoptOpenJDK provides prebuilt OpenJDK binaries from a fully open source set of build scripts and infrastructure. Supported platforms include Linux, macOS, Windows, ARM, Solaris, and AIX.

adoptopenjdk.net

※ 자세한 사항은 https://huilife.tistory.com/58 를 참고

 

  2) Intellij IDE 통합 개발환경 설치

https://www.jetbrains.com/idea/

 

IntelliJ IDEA – the Leading Java and Kotlin IDE

IntelliJ IDEA is undoubtedly the top-choice IDE for software developers. It makes Java and Kotlin development a more productive and enjoyable experience.

www.jetbrains.com

 

2. 자료형

   자료형 종류와 처리

- 문자열(큰 따옴표)

- 숫자(숫자 그대로) - 연산자료를 넣어도 계산하여 반환

- 불린(true, false 글자 그대로)

 

※약어 사용을 통한 명령어 자동완성기능 사용

psvm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ut (System.out.println();

 

3. 변수

변수는 자료형들을 담는 공간으로 생각

각 자료형은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효과적인 범위 내 자료형을 골라 사용

자료형 데이터 표현 가능 범위
string 문자열 유니코드 문자, "Apple"
char 문자 유니코드 문자, 'A'
byte 정수 -128 ~ 127
short 정수 -32,768 ~ 32,767
long 정수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int 정수 -2,147,438,648 ~ 2,147,438,647
double 실수 ±(1.40×10^-45 ~ 3.40×10^38)
float 실수 ±(4.94×10^-324 ~ 1.79×10^308)
boolean 참/거짓 true / false

 

4. 주석

문장 앞에 '//'만 붙이면 실행 안됨

여러 줄 주석은 '/* ~ */'

단축키는 commend + /, commend + shift + /

※문장 하나에 커서 놓고 commend + d 하면 복붙됨

 

5. 변수 이름 짓기

  변수 이름 짓는 방법

- 저장할 값에 어울리는 이름

- 밑줄(_), 문자(abc), 숫자(123) 사용 가능 (공백 불가)

- 밑줄 또는 문자로 시작 가능(하이픈 불가)

- 한 단어 또는 2개 이상의 단어 연속

- 소문자로 시작하되, 다음 단어부터는 첫 글자만 대문자(숫자로 시작 불가)

- 예약어 사용 불가

 

        String nationality = "대한민국";    //국적
        String firstName = "호구";         // 두 단어 이상이면 다음 단어 첫 글자는 대문자
        String lastName = "박";           // 성
        String dateOfBirth = "1990-03-15";// 생년월일
        String residentialAddress = "거시기호텔";  // 체류지
        String purposeOfVisit = "관광";    // 입국목적
        String flightNo  = "KE657";       // 항공편명
        String flight_No_2 = "KE657";     // 밑줄과 숫자 포함
//      String -flightNo = "KE657";       하이픈 불가

        int accompany = 2;                //동반 가족 수
        int lengthOtStay = 5;             // 체류 기간

        String item1 = "시계";
        String item2 = "가방";
//      String 3item = "전자제품";        숫자 시작 불가

        int i = 0;
        String s = "";
        String str = "";                  // 변수 이름이 중요하지 않을 때는 짧게도 가능

        final String CODE = "KR";         //절대 변하지 않는 상수는 대문자로
        CODE = "US";

 

6. 상수

국가 번호, 원주율, 생년 월일, 국가명, 명절 등 변하지 않는 값은 상수로 표현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String KR_COUNTRY_CODE = "+82";       // final 붙이면 변수 변경 불가
//        KR_COUNTRY_CODE = "+8282";
        System.out.println(KR_COUNTRY_CODE);

        final double PI = 3.141592;                 //원주율
        final String DATE_OF_BIRTH = "1990-03-15";  //생년월일

 

7. 형 변환

        // int to float, double
        int score = 93;
        System.out.println(score);          //93
        System.out.println((float) score);  //93.0
        System.out.println((double) score); //93.0

        // float, double to int
        float score_f = 93.3f;
        double score_d = 98.8;
        System.out.println((int) score_f);  //93
        System.out.println((int) score_d);  //98

        // 정수 + 실수 연산
        score = 93 + (int) 98.8;            //93 + 98
        System.out.println(score);          //191

        score_d = (double) 93 + 98.8;       //93.0 + 98.8, (double) 없어도 됨
        System.out.println(score_d);

        // 변수에 형변환 된 데이터 집어넣기
        double convertedScoreDouble = score; // 191 -> 191.0
        // int -> long -> float -> double (자동 형변환)

     //   int convertedScoreInt = score_d;     // 191.8 -> 191 변환 불가
        int convertedScoreInt = (int) score_d;     // 191.8 -> 191 변환 불가
        // double -> float -> long -> int 역순은 수동으로 직접 적어줘야 형변환 가능

        // 숫자를 문자열로
        String s1 = String.valueOf(93);      // class 사용하는 방법
        s1 = Integer.toString(93);           // integer 사용하는 방법
        System.out.println(s1);                // 93

        String s2 = String.valueOf(98.8);
        s2 = Double.toString(98.8);
        System.out.println(s2);                 // 98.8

        //문자열을 숫자로
        int i = Integer.parseInt("93");      // 파싱
        System.out.println(i);                  // 93
        double d = Double.parseDouble("98.8");// 파싱
        System.out.println(d);                  // 98.8
        
//      int error = Integer.parseInt("자바");    // 데이터가 올바르지 않은 경우

'Develop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Chapter6. Method  (0) 2023.01.08
(Java) Chapter5. Array  (0) 2023.01.06
(Java) Chapter4. 제어문  (0) 2023.01.04
(Java) Chapter3. 문자열  (0) 2023.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