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JAVA 앱 개발노트

(My Voca) Day 15. 현재 문제 상황

1. 현 상황

  - 원래 FloatingActionButton을 눌러 버튼 배경도형이 넓어지면서 검색창이 나올 수 있도록 하려고 했으나 버튼 자체를 커스텀할 수는 없어서 유사기능을 가지는 버튼을 만들었어야하는데, 그러면 시간적으로 너무 오래걸려 toolbar에 검색버튼을 올리기로 함

 

2. 문제점

  - 버튼을 누르면 그냥 바로 searchview가 나오도록 하려고 했으나 지난 문제와 같이 버튼을 한번 더 눌러야 editText기능이 실행됨.

  - 눌러도 Toolbar Title에 가려져서 가시성에 손실

  - 기존 툴바가 남아있는 상태로 아래에 툴바가 새로 생김(원인 불명)

  - 해결 과제1: 위 세 가지 문지

  - 해결 과제2: 크롤링 기능을 가져와서 검색을 누르면 해당 단어에 대해서 크롤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에 대해서 공부 필요

 

3. FAB > TB Button으로 수정하는 동안 알게 된 점

  - ActionBar는 테마의 사용을 위해 사용되어왔는데 종속성에 문제가 생기는 기능이다. 이 한계가 없는 ToolBar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ActionBar를 사용하지 않게 Manifest에서 NoActionBar를 정의하거나 ActionBar와 관련된 모든 속성 또는 기능 구현 메소드를 사용하지 않았어야 한다. 그러나 오늘 하루종일 가장 오랜 시간이 걸렸던 것은 두 객체를 혼용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었다.  

  - FloatingActionButton은 버튼 형태에 대한 제한 없는 custom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사실을 알고 어플의 방향성을 조금 수정하기로 했다. 사전기능 구현을 특징으로 하려고 했으나 단어장 본연의 기능으로 바꾸기로 했다. (FAB에 검색기능을 넣을 것이 아니라 단어장에 추가 버튼으로 기능하도록 하기로 했다.)

 

참고사이트: https://blog.wishket.com/ux-%eb%94%94%ec%9e%90%ec%9d%b8%ec%9d%98-%ed%94%8c%eb%a1%9c%ed%8c%85-%ec%95%a1%ec%85%98-%eb%b2%84%ed%8a%bcfloating-action-button/

  - ClearEditText를 구현하려고 이것 저것 알아보았으나 대다수의 포스팅에서 searchView 자체에 그 기능이 기본 탑제되었다는 사실을 언급한 곳이 없었다. 해당 기능이 제대로 구현되지않아 거의 2주 가까이 소요되었던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시간이 아까웠다.

  - 사실 13번 포스팅까지는 제대로 기능이 되는지도 확인하지 않고 주욱 작성만 해왔었는데 하나하나 기능이 실현되는 것을 확인 해가면서 작성하는 것이 얼마나 효율적이고 확실한 방법인지 알게 된 지가 3주가 되었다.